제22회 경실련 좋은기업상 시상식 개최

경실련
발행일 2014.03.18. 조회수 8470

제22회 경실련 좋은기업상

(구 경제정의기업상) 시상식 개최


4개 업종의 최우수기업 선정

10월 24일(목) 오후 1시 30분,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A


강철규 우석대 총장(전 공정거래위원장), 정재찬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최정표․임현진 경실련 공동대표 참석


1부 기업윤리 토론회(오후 1시30분), 2부 좋은기업상 시상식(오후 3시)


<수상 기업>

금속․비금속․화학업종 최우수기업 : ㈜LG화학

비제조․서비스업종 최우수기업 : ㈜KSS해운

식약·섬유·종이업종 최우수기업 : 한국수출포장공업㈜

전기전자․기계업종 최우수기업 : 대덕GDS㈜



1.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는 국내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경제정의지수에 근거한 평가를 진행해 5개 부문(금속․비금속․화학업, 금융업, 비제조․서비스업, 식약․섬유․종이업, 전기전자․기계업)중에서 최종 4개 업종의 최우수 기업을 선정했습니다. 


2.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는 지난 22년 동안 경제정의지수를 통해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대상과 5개 업종(금속․비금속․화학업, 금융업, 비제조․서비스업, 식약․섬유․종이업, 전기전자․기계업)별 최우수 기업을 선정해 경실련 좋은기업상(구 경제정의기업상)을 시상해왔습니다.


3.  경제정의지수(KEJI)는  ▲건전성(지배구조·투자지출· 자본조달 등의 건전성) 25점  ▲공정성(경제력집중·관련 법규의 준수 등의 공정성, 감사위원회 운영·사업보고서 적정성 등의 투명성) 20점 ▲사회공헌도(고용평등 및 확대, 사회공헌활동, 조세납부) 15점 ▲소비자보호(소비자관련법 준수, 소비자 안전 등) 15점  ▲환경경영(환경개선노력, 환경친화성 등) 10점  ▲직원만족(인적자원개발 노력, 노사관계 등) 15점 등 총 100점으로 평가됩니다. 선정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4. 금속․비금속․화학업종 최우수기업에는 ㈜LG화학, 비제조․서비스업종 최우수기업에는 ㈜KSS해운, 식약․섬유․종이업종 최우수기업에는 한국수출포장공업㈜, 전기전자․기계업종 최우수기업에는 대덕GDS㈜가 선정됐습니다.


제22회 경실련 좋은기업상 수상기업 점수

131024 좋은기업상 점수.png


 5.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은 건전성·공정성·사회공헌도·환경경영·소비자보호·환경경영 등의 6가지 평가지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2차로 진행된 정량평가인 면담평가를 통과해 최종적으로 좋은기업상을 수상하게 됐습니다.


 6. 금속·비금속·화학업종 최우수 기업상을 수상한 ㈜LG화학은 총점 69.46점으로 건전성, 사회공헌도, 직원만족 등의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소비성 지출이 낮고  설비 개선 및 연구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 부분에 대한 투자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 복지’, ‘청소년 교육’ 등의 일환으로 ‘젊은 꿈을 키우는 화학캠프’, ‘희망 가득한 교실 만들기’ 등 다양한 관련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발전뿐만 아니라 해외법인이 위치한 해외 지역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노력 등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7. 비제조·서비스업종 최우수 기업상을 수상한 ㈜KSS해운은 총점 67.20점으로 건전성, 직원만족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KSS해운은 경영권 상속 체계를 탈피하고, 전문경영인 체제를 도입해 투명경영을 실천하고 있으며, 활발한 사외이사의 활동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직원이 참여하는 대화채널을 마련해 원만하게 대화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노력을 통해 노사분규가 없는 기업을 만들어 왔고, 직원 교육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양대학교 등 해양관련 우수 인재를 키우기 위해 정기적으로 장학금을 후원하고 있으며,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도 꾸준히 하고 있는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8. 식약·섬유·종이업종 최우수 기업상을 수상한 한국수출포장공업㈜는 총점 66.79점으로 직원만족, 환경경영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비정규직이 없이 전 직원을 정규직으로 고용해 안정적인 고용형태를 유지해 온 노력과 노사가 협력하는 경영 방침 속에서 창립 이후 노사분규가 단 한건도 없는 기업문화를 유지하고 있는 점이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또한 직원의 교육훈련비 투자를 늘려 인적개발에도 힘쓰고 있고 그 밖의 환경·안전 등의 문제 발생 예방을 위해 전문 인력을 배치해 상시 관리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환경개선을 위한 노력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9.  전기전자·기계업종 최우수 기업상을 수상한 대덕GDS는 총점 66.62점으로 건전성, 사회공헌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무차입 경영기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는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저소득층을 위해 꾸준히 성금을 기부하는 등 사회공헌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특히,   지난 1991년 해동과학문화재단을 설립해 공학기술 관련 저술 등을 지원하고 관련 인재양성을 위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공학기술과 교육 발전을 위해 해당 분야의 기여자에게 상과 상금 등을 수여하는 등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를 하고 있는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10.  제22회 좋은기업상 시상식에는 4개 업종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임원들이 참석하며, 주요 참석자로는 강철규 우석대 총장(전 공정거래위원장), 정재찬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최정표 경실련 공동대표(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임현진 경실련 공동대표(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등이 참석합니다.

 

11. 이번 시상식은 식전 행사로 1시 30분부터 ‘지속가능한 윤리경영의 과제와 실천-ISO26000의 바람직한 적용 방안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기업윤리 토론회가 진행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한 시상식 프로그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별첨. 제22회 경실련 좋은기업상 시상식 프로그램 1부

첨부파일

댓글 (0)